대표원장
home
🦷

솟아버린 아래 앞니, 그리고 가지런하게

안녕하세요, 서울큰나무치과입니다.
“아래 앞니가 점점 올라와서 불편하고, 이도 가지런하게 하고 싶어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치료 사례는 아래 앞니가 솟아 위 잇몸을 눌러 불편하다고 오신 60대 중반 여성 환자분 사례입니다.
목차

치료 전 상태

아래 치아 때문에 위에 잇몸도 아프지만 아래 치아들이 삐뚤어진 상태인데 치아들도 가지런하게 가능한지 여쭤보셨는데요.. 사진으로 치료 전후 사진을 먼저 보여드릴게요.

사례로 보는 치료 과정

먼저 치아가 왜 솟아올랐는지부터 확인합니다. 부분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앞니에 뿌리끝 염증이 크게 자리 잡힌 것이 확인됩니다.
이런 치아는 보철 치료를 진행하기 전 신경치료를 통해서 염증을 잡아줘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해 주세요! 신경치료로 치근단염증 바로잡기
이렇게 신경치료가 끝나고 나면, 치아를 씌워주어야 하는데요. 앞니 4개 치아를 크라운으로 씌워줌으로써 솟은 치아와 삐뚤어진 치아를 동시에 치료하기로 하였습니다.
처음에 많이 삐뚤어진 치아는 교정으로 잡아주고, 마무리는 보철치료를 통해 교합을 맞춥니다. 이번 케이스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마무리하기로 해서 보철이 가능한 수준으로만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5개월 동안 치아가 많이 움직여줬어요. 이 정도만 가지런해져도 보철치료가 가능한 상황인데요!
보철을 위한 부분교정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중년 부분교정을 동반한 앞니 임플란트

구강스캐너 트리오스로 인상채득

서울큰나무치과는 구강스캐너 트리오스를 사용하여 크라운 인상채득을 컴퓨터로 진행하고 있어요~
치아가 너무 작아져서 놀라셨나요? 크라운 치료를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치아 삭제가 필요합니다.
크라운이 제작되는 기간 동안은 임시치아를 끼워드리는데요, 앞니의 경우 평소 일상생활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기에 심미적으로 좀 더 신경 써서 만들어야 합니다.
서울큰나무치과는 구강스캐너 트리오스 3D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스캔해놓은 파일을 사용하여 캐드 프로그램을 통해 임시치아를 디자인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이 과정은 한 시간 정도 소요되며 전체적인 진료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캐드프로그램으로 만든 임시치아

미리 준비해둔 임시치아를 장착하고 최종 보철물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게 됩니다. 아직 치료가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교정한 치아가 움직일 수 있어 와이어로 살짝 고정해둡니다.
최종 보철물은 기공소에서 예쁘게 만들어주셨어요!
최종 보철물 끼운 사진입니다.
저희 치과에 처음 왔을 때랑 비교해 보면 치아도 가지런해지고 솟아 있던 치아들도 많이 개선된 모습입니다.
처음에 오션을 때 모습과 비교해 보시겠습니다~ 이제 그 치료 과정이 보이실까요?

요약

교정은 대략 5개월 정도 소요됐으며 신경치료와 보철치료까지 합하여 총 6개월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잇몸, 치주관리도 중요합니다!
기간은 환자분 치아 상태에 따라 편차가 크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먼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 서울 큰나무치과 였습니다.
저희 서울큰나무치과는 동묘앞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치과입니다. 숭인동, 창신동, 동묘앞역 치과를 찾고 계시다면 저희 서울큰나무치과에 많은 방문 부탁드리며, 저희 치과에서 치아건강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서울큰나무치과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서도 언제든지 예약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