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이 간 치아, 발치해야 하는 걸까?

치아가 시큰거리고 씹을 때마다 통증이 있던 적 있으신가요? 치아에 금이 갔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금이 간 범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같이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금이 간 치아의 치료 방법

금이 어디 까지 가 있는지는 육안상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방사선 사진상에서도 확인이 잘되지 않습니다. 증상이 있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아래 사진과 함께 더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왼쪽 1-3번 그림과 같이 금이 치아 위쪽부터 시작해서 뿌리끝까지 가지 않은 경우라면 크라운을 씌워주면 됩니다. 크라운을 씌우기 위해 치아를 다듬으면서 금이 간 부분도 삭제되고 크라운이 금이 더 진행되지 않게 감싸서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있다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주면 됩니다. 수복이 끝나면 증상은 보통 사라지지만 차도가 없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그림 4-5번과 같이 뿌리끝까지 진행된 상태라는 건데요, 이때는 발치해 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사례로 보는 치료 과정 #1

처음 보여드릴 케이스는 씹을 때마다 통증이 있어 내원해 주신 30대 남성분입니다.
치아 사이 부분부터 안쪽으로 금이 간 모습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그림 2번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하셨습니다.

사례로 보는 치료 과정 #2

다른 환자분도 같이 볼까요? 씹을 때 통증이 있어 내원해 주신 50대 남성분입니다.
아말감 주변에 금이 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을 제거해 보니 금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렇게 육안상으로 금 간 부분이 잘 보이는 경우는 발치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행히 이 환자분의 경우 신경치료 후 증상이 사라져서 크라운을 씌워 치료를 마무리하셨으나 증상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발치해야 합니다.
다른 쪽 치아 사진도 함께 살펴볼까요?
인레이 주변으로 금이 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인레이를 제거해 보니 금이 확연하게 보입니다. 치아가 두 쪽으로 쪼개졌는데요, 이때는 살려서 쓸 수 없어 발치하기로 하셨습니다.

사례로 보는 치료 과정 #3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케이스는 50대 여성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치아에 통증이 있어서 내원해 주셨는데요, 아래 사진을 같이 볼까요?
그냥 봤을 땐 금이 확연하게 보이지 않아 모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니 뒤쪽으로 금이 가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하기 위해 치아를 다듬고 있는 모습입니다. 치아를 다듬어 보니 금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신경까지 도달하기 위해 큰 구멍을 낸 상태입니다. 상태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 마무리하기로 하셨습니다.
이처럼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치료하는 과정을 설명드렸는데요, 비슷한 증상이 있어 불편하시다면 저희 서울큰나무치과에 내원 상담 후 자세한 치료 과정 설명드리겠습니다 :)
이상 서울 큰나무치과 였습니다.